💊약 꿀팁 Blog

DUR을 검색하니 " lego barad dur "?

moon0197 2024. 10. 31. 23:08

저는 SEO를 공부하고 있는 약사에요. 사람들이 약물 상호작용과 관련해서 궁금한게 있는지 알고 싶어서 키워드를 조사해 봤는데요, 재밌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.

 

"DUR을 검색하면 나오는 것은?"

👉lego barad dur

 

 

DUR을 검색해보니 lego brand dur이 먼저 뜨네요.🤣

약물상호작용과 관련된 정보를 찾으려던 의도와는 달리, 레고 관련 정보가 더 노출되는 이 상황이 재밌으면서도 조금 아쉬웠어요.

 

DUR 시스템은 환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. DUR은 약물 상호작용, 부작용, 중복 처방 위험 등을 미리 확인하고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. 따라서 DUR을 검색할 때 올바른 정보가 제대로 노출되어야 해요. (엄밀히 말하자면 DUR 뿐만 아니라 다른 용어들도 마찬가지겠죠.)

 

제 글이 제대로 노출되어 올바른 정보가 여러분들께 닿길 바라는 마음으로, 

DUR이 무엇인지, 약물 안전에 대한 정보가 쉽게 접근 가능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.

 

 

DUR이란?

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(Drug Utilization Review)로 의사 및 약사에게 의약품을 처방하거나 조제할 때 의약품 안전성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여 부적절한 약물 사용을 미리 점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예요 [1].

 

의사가 환자에게 약을 처방해 주면 이 정보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 전송이 돼요. 그때 환자에게 문제가 될 수 있는 약물이 있으면 의사 컴퓨터화면에 경고창이 떠요. 이때 의사는 처방을 변경해요. 완료된 처방전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전송해요. 만약 문제가 될 수 있는 약을 부득이하게 처방해야 한다면, 왜 처방했는지 이유를 적어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전송해요.

 

DUR 서비스 과정

 

 

 

 

하지만 약물상호작용을 놓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습니다.

 

DUR 서비스가 존재하는데도,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요❓

✅중복 처방

한 환자가 피부과에서 약처방을 받고, 다음날 내과에서 감기약을 처방받았습니다. 이때 피부과, 내과 모두 항생제가 처방되었어요. 

 

👉  항생제의 경우 다양한 계열이 있으나, 동일성분만 DUR 중복 검사 대상이고, 치료 요법 중 항생제 2가지 종류를 동시에 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DUR 점검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해요 [2].

 

👉 또한 같은 의사가 처방한 2건 중 중복 일수가 30일 이내인 경우도 DUR 점검 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[3].

 

✅병용금기

한 환자가 처방전을 갖고 왔는데 메토트렉세이트와 비스테로이드항염증제가 같이 있었어요.

 

👉메토트렉세이트(MTX)와 일부 비스테로이드항염증제(NSAIDs)는 병용 금기예요.

메토트렉세이트는 비스테로이드항염증제와 같이 복용할 경우, 메토트렉세이트 배설이 지연돼요. 심하면 혈액학적 독성 (골수억제, 간, 신장, 소화관 장애, 혈액장애 등)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같이 드시면 안 돼요‼️[4]

 

<현재는 전부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>

 

 

드시는 약에 관심을 가져주세요!💊

DUR 시스템은 안전한 약물 복용을 위해 존재하지만, 모든 약물 상호작용을 완벽하게 알려주진 않아요. 진료 보실 때 꼭 '드시는 약'을 말씀해주시고, 처방약을 받을 때에도 약사에게 '약 같이 먹어도 되는지' 꼭 물어보세요. 환자 본인 스스로 현재 복용 중인 약에 관심을 갖고, 새로운 약을 처방받을 때 상호작용이 없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 


[1] 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(DUR) < 업무안내 < 조직 및 인원 < 기관소식 < 건강보험심사평가원

 

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(DUR) < 업무안내 < 조직 및 인원 < 기관소식 < 건강보험심사평가원

실시간으로 환자의 투약이력까지 점검하는 세계 유일의 의약품 안전점검시스템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 (DUR, Drug Utilization Review)는 의사 및 약사에게 의약품 처방ㆍ조제 시 금기 등 의약품 안전성

www.hira.or.kr

[2],[3] [약사공론] DUR도 알려주지 않는 '중복투약'…약사는 어떻게 해결할까

 

DUR도 알려주지 않는 '중복투약'…약사는 어떻게 해결할까 | 약사공론

DUR 점검 대상이 아닌 약물들의 중복투약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약사들의 세심하고 전문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.DUR(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)은 약국에서 조제·복약지도 시

www.kpanews.co.kr

[4] [약사공론] 심평원 DUR '사각지대'가 있다?!…약국가 화들짝

 

심평원 DUR '사각지대'가 있다?!…약국가 화들짝 | 약사공론

건강보험심사평원 DUR 시스템의 사각지대로 인해 약국가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.최근 부산지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(이하 심평원) DUR(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)에서 '메토트렉세이트(MTX)-일부 NSAI

www.kpanews.co.kr